LIFE

2023.12.13 21:13

숲이 미래다

최근 도보문화의 확산으로 숲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다. 그간 우리가 몰랐던 숲의 잠재적인 가치와 인류와의 공존관계로서의 숲은, 도심 속에서 또는 생활 속에서 없으면 안 될 존재로 부쩍 커진 모양새다. 최근 들어 많은 도시민들은 숲을 향한다. 숲에는 많은 부분의 긍정적인 진실함이 있기 때문이다.

 

인류가 진화를 하면서 숲은 인류와 뗄 수 없는 관계를 지속해 왔다. 도심 속에서의 숲은 과거뿐만 아니라 인류의 삶 속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해 왔으며, 숲은 인류에게 휴식처와 심신의 안정을 주기도 하며 생활 속에서 산책을 또는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공간을 선사하기도 한다.

 

또한 숲은 바쁜 현대인에 있어 스트레스나 우울증을 감소시켜주는 역할도 하고 있다. 숲 향기를 맡으며 나무와 나무 사이의 길을 걸으면 숲은 깊은 사색을 안겨주기도 하며 근심과 걱정을 덜어주기도 하고 우리가 미처 몰랐던 아이디어를 선사하기도 한다.

 

특히 숲에서 나는 피톤치드는 향균 효과와 면역력 증강 효과, 혈압과 혈당을 낮추는 효과 등이 있다는 연구가 보고될 정도로 숲은 여러 가지 불안감을 해소시켜준다. 도시 속에서의 숲은 커다란 허파의 역할도 한다. 콘크리트나 아스팔트로 옆여진 도시의 온도를 낮추고 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빨아들여 산소를 공급하는 도시의 허파 역할도 하고 있다.

 

또한 숲은 홍수 방지뿐만 아니라 물 부족에 대비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국립산림과학원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대표 온대림인 광릉 숲에서 30년간 수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잘 가꾼 숲은 1ha당 연간 약 33백 톤의 빗물을 저장한다고 한다. 이는 1만 명이 하루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양으로 숲은 미래의 물 보족에 대처할 수 있는 소중한 자산이기도 하다.

 

이렇듯 소중하고 인간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숲은 거짓이 없고 진실만이 있으며 우리의 미래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또한 도시에서의 숲은 우리에겐 희망이기도 하며 그 가치는 값으로 매길 수 없는 소중한 자산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사는 도시에서의 숲은 우리에게 있어서 어떤 존재일까. 실제로 도시에서의 숲은 도시의 가치와 인간의 삶의 척도를 결정하는 여러 오인 가운데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숲은 도시뿐만 아니라 생태와 시민의 스트레스를 흡수하고 해소하는 순 기능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휴식공안은 물론 도시의 랜드 마크로써의 그 가치 또한 높다. 앞으로 도시의 인가가 늘고 도심이 더욱 확장되면서 가까운 미래엔 숲에 대한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 숲이 도시의 가치를 높이는 사례를 보자면 수없이 많다. 미국 뉴욕에 있는 센트럴파크는 뉴욕 시민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들에게 사랑받는 국제적 공원으로 알려졌다. 그 면적만 해도 341만㎡에 이르며 공원 내에는 호수와 연못, 산책로, 아이스링크, 동물원, 넓은 자연림 등을 갖춰 영실 공히 숲 하나만으로도 국제적으로 유명세를 타는 곳이기도 하다.

 

최근 들어 국내 여러 지자체에서도 도시에서의 녹지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숲과 호수가 있는 공원종성이 한참이다. 국내에서도 유명한 대표적인 숲이 있는 광릉수목원과 일산호수공원은 하나의 랜드 마크로서의 역할을 하며 관광객을 끌어 모으고 있다. 왕릉수목원은 한해 관광객이 수백만에 이를 정도로 현대인에게 있어 숲은 광광지로서의 그 기능도 제공한다.

 

또한 미래의 건축물에서는 정원시설을 빼 놓고 설계할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세계의 여러 건축을 소개하는 매거진을 보면 건축과 정원의 일체화 경향을 보이며 외부가 있어 이 존재하며 이들은 함께 한다는 관점으로 기존의 건축개념의 틀을 벗어나 안과 바깥이 하나의 건축이라는 관점으로 바뀌고 있다.

 

주택 건축에 있어서도 기존의 옥상공간을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하고 도시경관 향상과 부족한 도시 녹지공간 확보를 위해 건축물 옥상녹화사업을 추진하는 경우이다. 앞으로 조경이나 정원 또한 시대가 지날수록 중요한 위치로 자리를 잡아갈 것으로 보인다.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숲, 도시에서의 공원, 도로의 가로수, 미래의 건축물뿐만 아니라 도시에서의 텃밭과 주 생활공간인 정원은 도시의 미관을 높여주고 인테리어적인 기능과 취미활동으로서의 사람과 공존관계의 중요한 위치를 잡아갈 것이다.

 

 

  • 공유링크 복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